기술을 사회의 유기적 일부로 병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성숙하지 못했으며, 또 기술이 사회의 근원적인 에너지를 감당할 수 이을 만큼 충분히 발달하지 못했다는 증거이다. 가공할 양상을 띠고 있는 제국주의적 전쟁은 엄청난 생산수단과 이러한 생산수단을 생산과정 속에서 충분하게 활용하지 못
매체를 새롭고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세 작가, 제니 홀저, 바바라 크루거, 마사 로즐러의 작업들을 보면서, 글로벌시대의 한국 여성이라는 ‘우리’의 상황을 환기하고 고취하고자 한다.
1. 발터 벤야민(1892-1940): [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]
1-1. 기본 개념들
1-1-1. 아우라의 개념
“아
이론, 미메시스론, 산문양식 등이 조명되고 있다.
특히 '아우라'의 개념으로 잘 알려진「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」은 벤야민을 현대 매체미학의 선구로자 평가받게 한 유명한 에세이다. 이 글은 새로운 현대의 기술이 어떻게 전통적인 예술개념을 전복시키며, 기술에 의해 지배되는 자연에 대한 충
복제가 가능하게 된 것은 사진의 발명이 결정적 요인
- 사진> 일반적으로 드로잉이나 회화보다 더 진실하고 객관적, 시각적 형태의 기록을 기계화, 자동화한 결과
● 기계복제시대 이후 예술가들의 선택
- 미술작품들이 미술관에 고가에 팔리도록 해마다 몇몇 미술작품 들만 만들기로 결심
- 수
이론에 새로이 도입될 개념들은 이들이 파시즘의 목적을 위해서는 전혀 쓸모가 없다는 점에서 통상적으로 유통되는 개념들과 다르다. 그 대신 그 개념들은 예술의 정치학에서 혁명적 요구들을 표명하는 데는 쓸모가 있다.
2. 예술작품은 원칙적으로 항상 복제가 가능했던 것에 비해 예술작품의 기술